LG 통돌이 세탁기 dE 에러 고치는법 총정리(WF-CK106W)

LG 통돌이 세탁기 dE 에러 

WF-CK106W


가전제품은 엘지라는 말이있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삼성보다는 엘지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세탁기도 새걸로 통돌이 세탁기를 샀지요. 이유는 드럼 세탁기보다 세탁력이 더 좋다고 해서 구매를 했습니다.

꾸준히 오랫동안 잘 사용하던 엘지 통돌이 세탁기였고, 모델명은 WF-CK106W 입니다.

얼마전에 화면에 dE 라는 출력이 뜨면서 부저 소리가 계속 나오면서 세탁기가 작동이 안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처음 겪는 증상이다보니 잘 몰랐지만, 인터넷 정보를 찾다보니 엘지 통돌이 세탁기 dE 에러 고장은 흔히있는 고장 증상이었습니다. 

참고로 dE 에러는 기계가 세탁기 문이 안닫혔다고 인식하는 문제입니다. 센서 고장인거죠.


<엘지 세탁기 모델명 : WF-CK106W>



dE 에러가 무엇인지 조금만 찾아본다면 쉽게 스스로 고칠 수 있지만, 자신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엘지 as 기사를 부르면 됩니다. 다만, 엘지 as 의 경우 기사님 출장비가 기본 2.5만원으로 되어있고, dE 에러까지 다 고치면 약 5만원정도 수리비가 발생합니다.

위의 세탁기가 제가 사용하는 제품 모델입니. 세탁기는 습한 곳에 놔두면 금방 고장나니 욕실쪽 보다는 분리 공간인 되도록 베란다 쪽이나 전용 공간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저처럼 화장실에 넣는 것이 정말 최악의 선택이지요. 지금의 제가 그렇습니다.ㅠㅠ




오늘 수리할 LG 통돌이 세탁기는 WF-CK106W 입니다. 2013 년에 새제품으로 하이마트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벌써 꽤나 오랜 시간이 흘렀네요. 과거에 살 때만 하더라도 삐까번쩍 했는데, 습한 화장실에 놓다보니 곰팡이가 피고 참.. 기계에도 정말 안좋습니다. 

여기에서 샤워까지 하니, 수분이 기계에 악영향까지 끼치겠지요.



벌써 구매한지 6년차가 되는군요. 당시에 새제품을 사서 참 잘 사용했습니다. 

지금도 잘 빨리고요.


<dE 에러 화면 모습>


위의 사진처럼 세탁기를 돌리려면 dE 에러가 뜹니다. dE 에러의 뜻은 일반적인 세탁기 문을 닫는 센서쪽의 에러 현상입니다. 이 문제는 삼성이나 엘지나 모두 같습니다. 

dE 에러를 고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문 윗쪽 내부에 들어가 있는 센서의 고장을 제거해서 아예 이런 dE 에러를 안나오게 하는 방법, 그리고 두번째는 간단하게 문에 달려있는 센서를 고치는 방법입니다.




일단 천번째 방법으로 고장난 센서를 아예 제거하는 방향으로 세탁기 분해 방법을 적어봅니다. 천천히 아래의 포스팅을 읽어 주세요.



lg 통돌이 세탁기를 분리하기 첫번째 작업은 수도관 호스를 분리하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호스관을 빼서 작업을 합니다. 한번도 청소를 안해서 굉장히 더럽네요.



안에 나사 2개를 제거하면 내부를 뜯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뜯을 수 있지요. 그리고 앞을 뜯어내서 센서부위만 제거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이 방법을 하지않았습니다. 오히려 복잡하고 화장실 좁은 공간에서 이런 작업을 하기가 여간 불편한게 아니라서요. 

간단하게 작업하는 게 바로 dE 센서가 실제로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자석을 이용하는건데요, dE 에러는 문이 안닫혔다라고 기계가 인식하기 때문에 생기는 에러입니다. 그렇습니다. 문이 닫힌것처럼 dE 에러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장고에 붙어있는 일반적인 자석을 사용해서 dE 에러를 고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침 저도 몇 개의 자석이 냉장고에 달려있네요.



자석에 달려있는 플라스틱 부분을 뜯어서 자석만 사용합니다. 전 망치로 두들기니 손쉽게 박살나더군요. 이제 이 자석을 사용해서 lg 통돌이 세탁기 dE 에러를 처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치는 크게 2군데에 할 수 있습니다. 문짝 부분에 달아주던가 아님, dE 에러 나는 부분에 자석을 가까이 대면 자동적으로 풀리는 지점에 붙이면 되는 것이지요.



이 부분에 자석을 붙이거나, 표시판 바로 위쪽 부분에 자석을 대보면 dE 에러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와~~ 짝짝짝!!!자석 때문에 센서가 다시 작동을 하는 원리입니다. 




dE 에러는 문이 열렸다는 표시가 나오는 에러입니다. 아무래도 세탁기 문에 자석을 다는 것보다, 본체쪽에 자석을 갖다 대면서 위치를 찾아보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dE 에러가 뜨지않는 곳에 자석을 위치하여 그대로 테이프 같은 것으로 고정을 해주세요. 이제는 dE 에러가 안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가지 예시 방법을 말했는데, 뜯어서 수리하는 것보다 이렇게 자석으로 고정을 하는 편이 훨씬 편하니 저처럼 LG 통돌이 세탁기 dE 에러를 고쳐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