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지주막하 출혈 뜻, 원인, 전조현상, 병간호 후기
- 잡동사니/건강, 영화
- 2018. 12. 7.
빠르게 글을 써내려갈 요량으로 편의상 반말체 작성.
지금도 현재 지주막하출혈 관련 병원에서 생활중임을 밝힙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글을 작성할테니 시리즈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지주막하출혈 원인>
1. 지주막하출혈 뜻, 전조현상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뇌출혈이 의학적으로 다친 부위에 따라 좀 더 자세히 말한다면 병명은 지주막하출혈이다.
당연히 간단히 용어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분명 지인, 친척, 가족들중에 누군가가 다친 상황일테니까.
우리 뇌에는 3개의 막(골막,수막,지주막) 으로 보호받고 있다.
이중 지주막과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 사이에 뇌의 혈액 공급하는 혈관이 지나가는 공간 사이에 혈관쪽이 터져 출혈이 발생하는 게 지주막하 출혈이다.
물론 내가 간단히 설명했지만, 이는 기본지식이 중요하므로 관련 백과사전을 좀 읽어보면 좋을듯 하다.
지주막하출혈 발생시에 많이 거론되는 전조현상이 있다. 전조현상은 사고가 나기 직전 사람의 몸상태를 말한다.
보통 지주막하출혈의 전조증상은 두통, 구역, 구토, 눈꺼풀처짐 현상이 있다.
근데.. 생각해보면 이건 누구나 가끔 겪는데, 사람이 두통, 구역이 있다고 지주막하 출혈이 생긴다고 생각하진 않을테니 이런 게 의미가 있을소냐.
2. 지주막하출혈 원인
크게 자발성 출혈, 그리고 외상성 출혈로 나뉜다. 이는 이름과 뜻이 일치한다. .
간단히 보자면 자발성은 알아서 가만히 있는데 안에서 터진거고, 외상성은 외부에서 충격받고 터진거다. 예를들면 넘어진다거나 뭐 그런거.
자발성 출혈중에 원인은 많이있는데, 사실 일반인이 알턱이 없고, 80% 이상이 뇌동맥이 제대로 순환이 안되다가 (꽈리 모양으로) 축척, 막히다 빵 하고 터지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도 동맥경화, 고혈압, 혈관염등 다양한 지주막하 출혈 원인이 있다.
우리 아버지도 그렇고, 옆에 계셨던 많은 환자분들도 다 그런 경우였다. 사고로 넘어져서 다쳐 오신 분들은 별로 없었다. 아니 보기 힘들었다.
3.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 사례
70대 초반인 최근에 다치신 우리 아버지에 대한 예를 들어보자.
다음날 제사 준비를 위해 아침부터 분주하게 밤을 깍다가 억!! 하는 동시에 쓰러졌다.
발생 시기를 보면 환절기, 또는 추운 겨울이 많다는 것은사실인듯 하다. 우리 아버지도 막 추워지는 환절기 시기에 지주막하출혈이 일어났다.
지주막하출혈은 사고 발생 후 골든타임인 3시간을 넘기면, 그대로 영영.. 이다. 사고 후 대처가 정말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 후기나 지식백과 글을 보면 시간내에 치료, 수술을 못받으면 일단 두개골 부셔야한다. 뇌부종(뇌가 붓는다.) 때문에 머리 뚜껑 딴다. 그리고 수술.
정신 돌아오기까지 정말 많은 시간 걸린다. 그나마 빠른 시간안에 전문의료진에게 치료를 받으면 머리는 안까도 된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다.
최초 진단은 CT 촬영으로 확인. 지주막하 출혈이 맞다면 그 원인을 찾기위해 추가로 뇌혈관 조영술을 시행한다.
의식의 흐름대로 글을 쓰긴했는데, 결코 정답도 아니고 가족분들 누군가 아프다면 공부를 좀 해야합니다.
그래야 주치의가 말을 하면 알아라도 듣죠. 일단은 꾸준히 공부도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