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전도검사,신경전도검사 유의사항, 비용 알아보기

근전도검사 뜻, 비용, 신경전도검사 알아보기


근전도검사란 근육의 전기적 활성도를 근전도기기를 사용하여 확인하는 검사 방법이다.

근육은 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근육 자체에서 미세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바늘, 또는 전기적 장치로 확인 가능하다.

신경전도검사 는 근전도검사와 같은 단어로 쓰인다. 따라서 신경전도검사는 근전도검사와 똑같은 말. 헷갈릴 필요가 없다.


<근전도검사 비용>


근전도검사 종류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1. 근육 내 근전도검사

- 바늘을 사용하여 근육을 찔러 검사를 하는 방법.

바늘이 근육을 찔러 검사 확인을 하는데, 이는 아픈 부위에 따라 환자들은 굉장히 고통스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의 경우 신경의 손상이 있거나 근육자체에 문제가 있을 때 하는 검사 방법이다.



2. 표면 근전도검사

- 피부쪽에 전극을 붙여 근전도검사를 하는 방법.

검사하고자하는 부위에 검진기기를 붙이고 전기 자극을 줘서 확인한다. 전기 자극을 줄 때마다 몸 안이 찌릿찌릿하고 신체 반응으로 저절로 팔,다리가 움직이는 경험을 한다.

당연히 근육내 근전도검사에 들어가는 바늘보다는 아픈 느낌이 덜하다.


근전도검사 받는 환자들.

1. 목디스크가 의심되고 팔과 어깨가 저림이 있는 경우.

2. 손목터널 증후군 의심가는 경우.

3. 다리저림, 요통, 등 허리디스크가 의심되는 경우.

4. 안면 마비 증세가 있는 경우.

5. 기타 등등의 사유. 예를 들면 알 수 없는 특수 경우.



근전도검사,신경전도검사 유의사항

1. 검사하기 전 날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한다. 

결과가 부정확 할 수 있다.

2. 근육 내 근점도검사시에 바늘 때문에 통증 지속이 있을 수 있고, 출혈도 발생 할 수 있다.

3. 근육 내 근전도검사 이후 약 2~3일 정도는 사우나, 목욕, 찜질 등을 자제한다.


근전도검사,신경전도검사 비용

보통의 경우 진료를 받으면 약 1시간 정도 근전도검사를 진행한다. 대학병원의 경우 검사 시간이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근전도검사 비용은 약 20만원 초반대가 나온다.

전부 금액을 내는 것이 아니라 여기에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개인이 부담할 금액은 10만원 초반대로 해결이 가능하다.

당연히 병원마다 진료비가 다르기 때문에 근전도검사, 신경전도검사 비용은 대략 10만원대라고 생각하는 편이 낫다.


<근전도검사,신경전도검사>



* 고통, 저림, 화끈거림 등의 지속적인 근육 질환등은 보통 병원 방문하기 전에 민간치료를 하는 행위가 많다. 

예를들면 약국에서 약을 사와 본인의 몸에 파스를 붙인다거나, 뜸을 맞거나, 침을 맞는 행위들을 뜻한다. 

호전이 되면 다행이지만 이러한 민간치료를 행해도 고통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근전도검사를 통해 아픈 부위를 정확히 진단할 필요가 있다.


추천할만한 포스팅.

2018/12/11 - [취미생활/건강] - 장애등급제폐지, 판정기준, 혜택, 판정표,장애등록절차 총정리

2018/12/14 - [취미생활/건강] - 충남대학교병원 병문안 면회시간, 1인실, 입원실, 주소 정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