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스 와이퍼 사이즈, 교체, k3 와이퍼 암, 가격 및 바꾸는법

트랙스 와이퍼 사이즈, 교체, 

k3 와이퍼 암 가격, 교체하는법


트랙스는 그냥 순정 와이퍼를 사용해도 되지만, 슨정 와이퍼의 세정력이 타 차량보다 딸리는 이미지이다보니 트랙스 동호회 같은 곳을 살펴보면 이미 많이 알려진대로 k3 와이퍼암과 교체하면 앞 유리의 커버력이 좋아져 좀 더 많은 곳을 닦아줘서 diy 하는 사람들이 많다.

차량마다 와이퍼의 사이즈는 다양하지만, 정확한 트랙스 와이퍼 사이즈는 정품 순정형은 600/350 사이즈가 정석이다. 

초보자에게 다시 간단하게 말하자면, 트랙스 와이퍼는 2개가 들어가는데, 600 은 운전자석, 350 은 보조석 사이즈이다. 와이퍼의 칫수는 보통 mm 로 측정한다.


<트랙스 와이퍼 사이즈, 가격>


위의 신형 트랙스는 본인의 차량이다. 실제로 트랙스 이용하는 동호회 이용자분들은 순정형이 비록 600/350 이지만, 교체한 사람들 말로는 650/350 사이즈도 괜찮다고 하니 본인이 선택해서 고르면 될 것이다.

당연히 사이즈가 크면 앞유리 청소 커버력이 커지니 오히려 장점이 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마트에서도 트랙스 판매물품들을 보면 650 사이즈라고 해놓고 트랙스 전용이라고 써 있으니 참고 하도록.

이도저도 모르겠다란 분들은 순정형인 600/350 를 사면된다.




트랙스 와이퍼, k3 와이퍼 암 교체


트랙스 동호회에서 트랙스 와이퍼에 대해 검색을 하다보면, 기아의 소형 세단 k3 와이퍼 암으로 교체한 분들의 후기가 심심찮게 보인다. 이는 기존 순정형인 트랙스 와이퍼보다 보다 k3 와이퍼가 커버력이 좋다고 평가하기 때문이다.

많은 분들이 k3 순정형 와이퍼를 구매하고 인증을 하시는데, 아래는 K3 와이퍼암 가격표이다.


<출처 : 트랙스 동호회>


k3 의 와이퍼 전체 가는 비용이 약 4만 8천원 정도이다. 초보자들을 위해 간단히 좀 더 정리를 해보자면 보통의 경우 와이퍼라고 하면, 닦아주는 고무부분을 와이퍼라는 명칭을 쓰는데 이것만 쓰는 것이 아니라... 

와이퍼 부분을 잡아주는 역활을 하는 와이퍼 암 이라는 부품도 함께 구매를 해야한다. 당연한 얘기임, 왜냐하면 기존 트랙스 순정형 와이퍼를 통채로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암 어셈블리라고 불리우는 것을 사야한다.

귀찮겠지만, k3 와이퍼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트랙스 와이퍼를 전부 제거하고 k3 와이퍼 (블레이드 + 암)을 교체한다는 소리는 공구를 들고 기존 트랙스 와이퍼와 암을 뜯어내고 k3 와이퍼 암으로 교체한다는 소리다.

구매는 간단하다. k3 와이퍼암을 사는 곳은 기아자동차 as 센터에 가서 구매하면 된다. 일반인에게도 판매를 한다. 




as 센터에 가서 k3 와이퍼를 교체 하려면 정확한 품명을 대야하는데, 위의 사진을 보고 적혀있는 그대로 직원에게 말하면 된다. 암어셈블리가 바로 와이퍼를 잡아주는 지지대이다. 이걸 운전석, 조수석을 사면된다.

이름을 어렵게 적은 블레이드는 흔히 우리가 아는 그 와이퍼 고무다. 이것도 운전석, 조수석 따로 산다. 캡윈드쉴드는 쉽게말해 체결하는 나사라고 보면된다.


<출처 : 트랙스 동호회>


위의 움짤을 보면 실제로 순정형 트랙스 와이퍼 보다, K3 와이퍼암으로 트랙스 와이퍼를 교체하니 닦이는 면적이 훨씬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추천할만한 DIY 작업이 아닐까 생각함.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