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트리시티 125cc 배터리 교체 및 장착 정보
- 잡동사니/오토바이, 자동차
- 2020. 7. 31.
야마하 트리시티를 운행하는 본인은 어제 우연히 키를 꼽고 전원 인가된 상태에서 1시간동안 방치. 결국 배터리가 나가는 상황이 발생. 가입한 오토바이 보험에 연락을 해봤는데, 아니 왠걸?? 자동차 아닌 오토바이 보험은 긴급출동 서비스가 제외된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일단 트리시티 배터리 교체 및 장착 정보에 대해 작성을 하고, 오늘 작업을 해볼 예정. 미리미리 준비를 하고 가야 실수를 줄이는 방법. 모든 출처는 맨 밑에 표기.
1. 오토바이에 사용하는 배터리는 납축전지이다. 조금이라도 살아만 있으면 충전이 가능. 다만 아예 방전이 되버린 경우에는 80% 이상의 손실율이 발생을 하므로, 배터리 새상품을 사서 끼워주는 것이 좋다.
자주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보통 5년정도 쓰는 것으로 보이고, 자주 사용 안한다면 1~2년 쓰는 것으로 대강 알려져 있다.
2. 배터리 전압 체크.
폐배터리 전압체크를 하면 9v 이하가 찍히고, 새배터리는 보통 12v 이상 측정이 되니 이 점 꼭 기억한다.
3. 추천 배터리. 델코 배터리 Delkor TTZ7S-BS
많은 분들이 델코 배터리를 추천한다. 순정형과 사이즈는 다르지만 장착하는데 별 문제는 없다. 실제로 포탈에서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 아무래도 초보자라면 추천수 많은 제품을 사는 게 좋을듯 하다.
4. 배터리 전용 충전기
이런 제품이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처음 알았다. 참고로 플러스는 빨간색, 마이너스는 검정색이다. 꼭 기억 할 것.
5. 트리시티 분리 요령
커버가 깨질 수 있으니 살살 작업. 분리할 나사는 4개. 배터리 분리는 마이너스 먼저 분리, 그 후 플러스 분리를 한다. 설치는 역순으로 풀러스 연결, 마이너스 연결로 작업.
작업 공구는 십자드라이버, 그리고 복스알(일명 깔깔이) 이 있으면 충분하다. 아래부터는 참고 자료.
https://blog.naver.com/qqec87/221558624136
https://blog.naver.com/nanohora/221514424767
https://www.youtube.com/watch?v=0nb3BuN2Lmg
이따가 직접 작업을 할 예정인데, 하아.. 다시 직접한 작업기를 올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