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박스원이 출시된지 꽤나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제조사인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꾸준히 컨트롤러(패드) 관련 업그레이드를 했던 것도 사실이다. 외견상으로는 엑박패드가 일반인이 보기엔 큰 차이가 없을정도이지만, 실제로는 꾸준히 버전업 되면서 사용자 편의를 올려왔던 것도 사실이다.
엑스박스원 첫 출시 시기의 제품.
외견상으로만 봤을 때에는 아무런 차이가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 자세히 보면 가장 큰 차이점이 있는데, 이는 1세대엔 없었던 이어폰 단자가 새로 생겼다. 때문에 1세대 패드로 이어폰을 꼽아 사용할 수 없고 2세대에서는 이어폰을 꼽으면 게임시 소리를 이어폰으로 들을 수 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꽤나 편리한 기능이다.
즉, 1세대 2세대 구별법은 이어폰 단자 유무 체크다. 실제 내부를 보면 1세대의 내구성 및 단점을 보강하려고 구조 변화가 꽤나 이뤄진 것을 알 수 있다. 몇 년 후, 엑스박스의 새로운 기기가 발매가 되었는데 엑스박스원s 였고, 이 콘솔과 함께 발매된 제품이 바로 3세대이다.
3세대에 와서 가장 큰 변화라면 일단 외형은 패드 상판 x 마크 표식이 과거 분리형이었는데 지금은 합쳐서 일체형 모습으로 재탄생 되었다. 그리고 눈에 띄는 변화가 생겼는데, 바로 컨트롤러 내부에 블루투스가 내장 되었다는 점이다.
엑스박스 컨트롤러 1,2 세대를 사용한 분들은 블루투스가 없기 때문에 pc 에 사용하기 위해선 유선으로만 사용 하거나 아니면 전용 리시버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을 해야 했는데, 엑박 3세대 컨트롤러는 블루투스 지원으로 pc 보드가 블루투스를 지원하면 다른 악세사리가 필요없고 바로 연결이 가능해졌다.
현재도 많은 분들이 블루투스 기능으로 pc 에 물려 사용을 하는데, 유저들의 말로는 끊김없이 잘된다는 사람들과 연결이 불편하다는 사람들로 나뉘고 있다. 엑스박스 전용 리시버는 가격이 3만원 언저리라서 싸진 않지만, 하나를 사놓으면 오랫동안 사용 가능하니 이쪽을 더 추천. 마지막으로 구형 리시버, 신형 리시버 차이점.
엑스박스 패드를 pc 에 연결하려면 3세대 블루투스 지원되는 제품을 사던가 아니면 pc 에 꼽아서 사용하는 전용 리시버를 사야하는데, 이는 구형과 신형으로 나뉘게 된다.
1. 구형 리시버
윈도우 7부터 10까지 지원. 신형에 비해 크기가 조금 크다. 현재는 구매 불가능. 오픈마켓에서 구형 벌크 제품(박스없는)이 현재 팔리고 있는데 가격은 배송비 포함 약 2.6 만원정도에 구매 가능.
2. 신형 리시버
윈도우 10만 지원. 구형에 비해 크기가 작아짐. 새상품. 최대 8대 컨트롤러 연결 가능. 가격은 3만원. 구형과 큰 가격 차이가 없어서 신형 사는 게 낫지 않을까.
구매에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