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스5, 플스4 하위호환 관련 상세 정보, 세이브 연동까지
- 게임생활/플레이스테이션4,3,2,1
- 2020. 10. 10.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플스5 는 플스4 하위호환을 지원한다. 약 4000 개 이상의 게임들이 하위호환을 지원하며 다만 일부 타이틀만 더 높은 프레임레이트를 지원하는 게임부스트가 적용될 예정이다. 엑스박스 시리즈x 와는 약간 다른 행보인데, 마소는 99% 지원하며 스마트딜리버리 기능으로 대다수의 게임을 상위호환 시켜준다고 하는데 말이야.
문제는 아직까지 소니에서 게임부스트(상위호환)을 지원하는 타티틀 목록을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 일부 플스4 타이틀은 플스5 에 지원이 안되는데, 플레이시 오류나 얘기치 않은 동작이 나타 날 수 있다고 한다. 참고로 플스5 발매 기기능 디스크 삽입가능한 버전과 디지털 버전이 있는데, 디지털 버전은 다운로드 게임을 구매하지 않는 이상 절대로 구동 할 수 없다. 뭐.. 당연한 얘기지.
플스5, 플스4 의 하위호환 플레이 시에는 기존의 듀얼쇼크4 와 듀얼쇼크5 로 조작하여 플레이 할 수 있다. 단지 이전 공개에서 말한대로 컨트롤러의 차이로 인해, 플스4 게임을 플스5 에서 구동할 때에는 듀얼쇼크4 를 써도 무방하지만, 플스5 게임을 할 때 듀얼쇼크4 사용한다는 것은 기능이 제한적이다. 특히 share 버튼 작동이 되질 않는다.
게이머들 사이에서 하위호환 세이브 관련 이야기가 많은데, 하위호환 세이브는 플스4 게임을 통째로 플스5 에서 돌리는 거라 큰 문제는 없다. 다만 낀세대 게임을 사용 할 때에는 문제가 달라지는데, 플스4 에는 지원하고 플스5 에는 지원을 안해서 이게 또 문제가 있음. 그러나 어떻게든 잘 될 듯 하다.
일단 소니 측의 공식적인 언급은 게임부스트 목록 공개가 없는데, 이와 반대진영인 마소는 시리즈x 로 엑원 게임은 물론 360 게임까지 풀성능을 활용해서 구동한다고 발표한다고 말한 것과 대비가 된다.
게이머 입장에서 본인이 볼 때에는 아무래도 플스5 게임은 디스크 버전으로 구매를 하고, 플스4 전용 게임들을 디스크버전으로 구매 후 가끔 플레이 할 수 있어서 지금 플스4 명작 게임들을 구매해서 플레이 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한글판 게임들이 너무 많아서 명작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말인데, 슬슬 플스4 끝물이 다가오면 중고게임들도 슬슬 어느정도 쏟아져 나올거라 생각도 들고.. 아니면 이것저것 고민하지말고 디지털 버전으로 플스5를 사서 게임들을 다운로드로 구매해서 플스4 게임들을 돌리는 것도 되긴 한데, 금액적인 메리트가 없다면(정가판매) 그건 실제로 발매가 되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서 고민을 해볼만한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