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KV-HR32K90 수리, 내부 청소 마무리
- 게임생활/모니터
- 2020. 12. 19.
소니 hr32 티비 수리를 완료했다.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간단하게 자료로 남긴다. 순서대로 포스팅을 읽기를 권장.
일단 어디가 고장났는지 파악을 해야했기에, 관련 메뉴얼을 꼼꼼히 읽어봤다. 읽는거와 실제 작업을 하는 것은 차이가 당연히 있었다. 중요한 것은 d 보드 문제라는 것은 파악을 했고.
소니 HR32 분해를 해보니, 너무나 복잡했고 문제의 d 보드를 따로 빼기엔 작업량이나 내 스킬이 부족함을 느꼈다. 일단 청소를 했다. 그리고 안티크네님의 글을 다시 정독을 했다.
일반적인 청소가 안된다고 파악을 했고, 닌텐도 스위치 아날로그 스틱부분 고치는데 효과가 좋다는 벡스 bw-100 을 사용 해보기로 했다. 보통의 가정용 tv 의 주된 고장 원인은 먼지에 있다는 점을 생각했다.
가격이 다소 비싸기 때문에 일단 1개를 사서 테스트를 해본다는 느낌으로 사용을 했다. 결과만 놓고보자면 대박이다.
32인치 소니hr32 의 무게는 30kg 이 넘어가고 들기에 굉장히 불편한 구조를 갖고있다. 그래서 수리하기에 엄두가 안나는 것도 사실이다. 배송비만 12만원 나온 고장난 이 제품을 볼 때마다 짜증이 나서 몇 번이나 이 제품을 나눔하려고 글을 올렸지만 아무도 가져가질 않았다. 그래, 명기라고 소문난 SONY KV-HR32K90 꼭 고쳐보자. 마음 먹었지만, 나조차도 거대한 크기에 부담감과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을 했다.
서두에 언급했듯이 곰곰이 생각을 해보면 가정용 tv 는 고장의 원인이 대부분 먼지로 인한 스파크(전기튀김) 현상이기에 그냥 이것만 믿고 달린듯 했다. 벡스 bw100 솔직히 비싸다. 1통에 1만원이나한다. 내 tv 의 고장증상을 보면 fbt 쪽 전원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 주변부에 싹 도포를 했다. 그랬더니.. 결국은 전원인가가 되더라.
한껏 고무된 마음에 이참에 내부 빡세게 정리해보자라는 마음에 벡스 bw100 을 다시 2통 구매했다. 225g 이라 양이 너무 적지만 후에 문제가 되는 것보다 훨씬 나으니까.
결국은 수리 완료. 완벽하게 작동을 한다. 내가 작업한 부분을 영상으로 남겼다.
아래는 3~5분짜리 동영상.
결론은 접점부활제 마구 뿌려주자가 포인트. 후에 누군가의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