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트리시티125 배터리 교체기 feat. mtz6s

 저는 출퇴근을 오토바이 트리시티로 합니다. 차량이 있음 좋겠지만, 제가 근무하는 곳이 주차장이 따로 없고 유료 주차장을 쓰려다보니 금액이 한 달에 최소 20 만원을 써야해서 그냥 포기한 상태입니다.

작년에 구매를 하고 꾸준히 잘 타고 다녔는데, 날씨가 춥다보니 슬슬 야마하 트리시티125 배터리가 슬슬 죽어가는 느낌입니다. 가장 큰 문제가 바로 한 번 방전된 적이 있는데 이 때 배터리 수명이 제대로 깍였습니다. 방전되면 배터리 수명이 70% 정도만 남는다고 하네요.

 

mtz6s

 

배터리는 인터넷 찾아보다가 그냥저냥 쓸만하겠구나 싶은 것을 구매했습니다. 참고로 트리시티125 정품 배터리는 유아사 라는 배터리입니다. 당연히 가격도 일반 배터리 보다 훨씬 비싼편에 속합니다.

 

mtz6s 정품

 

모델명은 mtz6s 입니다. 가격대는 3만원대정도 합니다. 보통의 오토바이 배터리 가격이 이정도 하나봅니다. 배터리 성능이야 주기적으로 교체해주는 소모품 개념으로 봐야 하기에 특별히 좋다 나쁘다 판별하기 보단 저렴한 제품으로 몇 번 더 갈아주는 게 좋겠다 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이긴 한데, 돈이 아깝단 생각보다 정비 받으면서 보낼 시간이 아깝단 생각뿐. 이거 해봤자 얼마나 한다고..-_-

 

야마하 트리시티125

 

이게 바로 제 오토바이입니다. 2년동안 제 손발이 되준 고마운 녀석이죠. 잔고장도 거의 없습니다. 하긴 이걸로 출퇴근만 하니까 그럴수도 있겠네요.

 

나사 2개 제거
나사 2개 제거

 

트리시티125 배터리 교체는 특별히 어려울 난이도가 아닙니다. 그냥 보이는 나사 4개만 십자드라이버로 풀어주고 플라스틱 보호대만 살짝 빼주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처음 저도 만졌을 때에는 몰라서 많이 헤맸지만, 지금이야 인터넷 조금만 뒤져봐도 손쉽게 분해 하는 법을 알 수 있으니 참 편한 세상입니다.

 

순정 유아사 배터리

 

야마하 트리시티 정품 배터리는 유아사 라고 불리우는 배터리입니다. 모델명은 ytz7v 입니다. 혹시 정품으로 교체 할 분들은 모델명만 알면 되겠습니다. 인터넷 가격은 약 6만원대입니다. 확실히 정품쪽이 비싸긴 합니다. 모르긴 몰라도 효율이 좋아서 비싸겠지요.



배터리 교체는 일단 고정 끈을 제거하고 순서대로 - 쪽 나사, 그리고 + 나사 제거 해주면 끝. 정말 간단합니다. 정말 알고나면 간단 또 간단.. 그리고 트리시티 배터리 교체 후 분해 후 역순으로 작업을 해줍니다.

 

장착 완료
야마하 트리시티125

 

전 사실 오토바이 정비쪽엔 아예 모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작업을 하면 이상하게 뿌듯 하네요. 배터리 교체는 센터가면 공임비 1~3만원 받을 겁니다. 돈을 떠나서 교체 후의 그 보람이란...ㅎㅎㅎ

 

 

유아사 배터리 정품은 현재 정상가동 되지만, 나중을 위해 그냥 새 배터리로 교체를 했습니다 이 배터리는 나눔을 하던가 아님 싸게 팔던가??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