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GA MiSTer 컨트롤러 등록, 설정 하는법
- 게임생활/MiSTer
- 2021. 1. 21.
꾸준히 포스팅 하는중입니다. 시리즈물로 만들고 있으니, FPGA MiSTer 관련 글이 읽고싶으시다면, 이 블로그 카테고리 내에 MiSTer 쪽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FPGA MiSTer 에서 컨트롤러 등록 및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최초 등록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은 usb 키보드가 필요합니다.
FPGA MiSTer 에서 게임 컨트롤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usb 키보드로 딱 한 번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그 이후로는 등록된 컨트롤러 사용으로 해결이 됩니다만, 최초엔 usb 키보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가 FPGA MiSTer 에 등록할 게임 컨트롤러는 엑스박스360 유선 패드 2개입니다. 하나는 패드 또 하나는 스틱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FPGA MiSTer 는 알루미늄 번들셋인데 usb 허브가 셋트로 되어있습니다. mister 본체 아래에 usb 꼽는 곳이 몇군데 있는데 아무곳이나 usb 키보드를 끼워서 전원을 켭니다. 마찬가지로 셋팅할 컨트롤러 역시 아무곳에 꼽습니다.
(위의 화면은 secondary sd 에 sd 카드를 넣으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화면만 다를 뿐 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최초 FPGA MiSTer 를 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키보드 esc 를 눌러줍니다.
저는 먼저 엑스박스 360 패드를 등록할 생각입니다. usb 연결을 하면 패드에 불이 들어오는군요.
2번째 define joystick buttons 으로 가서 엔터 버튼 눌러줍니다.
d패드 테스트 문구가 뜹니다. 사용할 컨트롤러 십자키 아래를 눌러줍니다.
FPGA MiSTer 의 강점이 여기서 드러납니다. 한 번 등록된 스틱이나 패드들은 id 가 저장이 되면서 빼었다 꼽더라도 저장된 파일이 있어서 자동으로 인식을 합니다. 굉장히 좋은 기능입니다.
다른 유저말로는 수십개의 스틱들을 미리 저장 해놨다고 하시네요. 직관성, 편리성 너무나 만족스럽습니다.
떠있는 문구대로 컨트롤러 버튼들을 한 번씩 눌러서 맵핑 해주면 끝.
그다음 마우스 무브 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스페이스바를 눌러 천천히 넘겨줍니다.
마지막 뜨는 문구가 메뉴 버튼입니다. 키가 널럴하다면 본인이 원하는 버튼으로 맵핑이 가능합니다. 제 경우엔 엑스박스 홈버튼을 눌러 메뉴로 나갈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버튼 갯수가 부족하다면 2개의 키 조합으로도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L 버튼 + R 버튼 조합으로 말이죠. 실제로 해보니 잘 작동합니다.
처음 usb 키보드 설정한다고 연결 하는 게 귀찮을 뿐이지 나머지는 등록된 컨트롤러로 얼마든지 메뉴, 그 밖의 기능들을 사용 할 수 있으니 꼭 한 번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키보드 없이 작업을 하는 방법도 있는 거 같은데, 간단하게 그냥 삽질을 해봤으니 참고 하세요.
다음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