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하는법

자신의 블로그 노출을 위해 보통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을 하고 검색이 되게끔 만들어주는 것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당연히 본인이 글을 썼으면 노출 시키고싶은 마음이 간절하지. 나 역시 그러하다. 그래서 일단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보니...



위의 모습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맵이 제출 되지않았다고 뜨고있다. 괜시리 걱정이 앞서는 모습이지. 검색이 안될까봐. 나역시도 그런 마음이 조금씩 들기 시작했다. 그래서 사이트맵을 만드는법에 대해 공부를 해본다.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가 있는데, 여러곳 중에서 지금은 아래의 xml 사이트를 이용해보고자 한다.


https://www.xml-sitemaps.com








메인 화면 모습인데, 여기에서 본인이 원하는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그대로 쓰고 스타트를 누른다. 위의 사진은 이 블로그로 한 번 해본다. 양이 많을수록 시간이 꽤나 걸리므로 침착하게 기다리면 알아서 작업을 해준다.


<실제로 작업하는 모습>


이곳의 블로그도 올린 글들이 꽤나 많아서 오래걸리는 모양새이다. 그래도 참고 계속 기다리면 끝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드디어 끝>


view sitemap 을 클릭하고 다음 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파일을 다운 받자.



여기서 보면 무료 버전은 최대 500 페이지만 해준다라고 적혀있으며, 전체를 원할 경우에 19.9 달라를 내라는 문구가 써 있다. 그러니 이건 본인의 선택에 따라 다르다. 난 그냥 무료 버전으로 했다. 작성글이 많을 경우에라면 유료버전도 추천할만하다.







받은 파일을 바탕으로 바로 티스토리로 가서 글을 쓴다. 글을 비공개로 해놓고 제목은 사이트맵이라고 작성후, 받은 파일을 첨부하고 글을 끝낸다.


바로 이런식으로 나 역시 끝냈다. 그다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간다. 바로 요청란의 사이트맵 제출로 들어가 본인이 작성했던 글의 파일 저장 경로를 저장한다. 특별히 어려운 거 없다. 파일명에 오른마우스 클릭해서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준다.





이렇게 끝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려우면 어려운 것이요. 쉽다면 쉬운 것이지만, 빼먹지 않고 하는 것을 추천한다. 괜히 검색이 안된다고 생각하면 억울하지 않을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