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가미 방모, 소니 HR32, 도시샤 레트로TV 대결 feat. 아카이 카타나
- 게임생활/모니터
- 2021. 2. 20.
아카이 카타나는 엑스박스360 으로 발매된 케이브에서 발매된 슈팅 게임입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게임이기도 하지만, 엔딩은 본 적이 없는(?) 게임. 색감이 굉장히 좋아서 모니터 테스트 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임이죠.
모니터 구매한 순서대로 찍은 사진들입니다. 아카이 카타나를 플레이 하면서 각각의 모니터 느낌을 적어보고싶었습니다. 물론 당연히 평가는 주관적입니다.ㅋㅋㅋㅋ 그러니 불필요한 글들은 적당히 걸러서 들으세요.-_-b
휴대폰으로는 감동이 전달 안될 수 있으니(?) PC 화면 추천. 노보정 직스샷임을 밝힙니다.
2년 전인가?? 해외서 직수입 했던 제품인 도시샤 레트로 tv VT203–Br 제품입니다. 발매가가 8만엔 정도로 고가였는데, 막판에 떨이 처분 할 때 운좋게 하나 구매했습니다. 직배송이 안되어서 힘들게 배송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사고싶어도 못사는 상태.
일단, 새제품을 사서 그런지 몰라도 LCD 화면 상태가 너무 좋아서 놀란 기억이 있습니다. 이 모니터가 22인치인가 그런데, 화질이... 처음 봤을 때 정말 놀랐습니다. 색표현력이 굉장히 좋은 편이거든요.
결론만 말하자면, 제가 지금까지 lcd tv 사면서 화질 만족도를 따지자면 탑수준으로 꼽고싶습니다. 발매한지 오래된 제품이라고해도 새제품이라 그런가 화질이 굉장히 좋고, 표현력 아주 좋습니다. 아마 인치수가 작아서 더 좋게 보일거라 생각은 합니다.
ips 패널이 아니다보니 시야각에서 조금 아쉽긴 합니다만, 그래도 너무 좋습니다. 새상품 보이거나 중고제품 보이면 무조건 사야하는 제품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슈패미니, 패미컴미니 등 미니 시리즈에 최고의 아이템이 아닐까.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좋을듯 합니다.
위의 연결은 엑스박스360 + hdmi 조합입니다.
아.. 이 제품은 정말 사연이 많습니다. 처음에 고장난채로 배송이 되어서 얼마나 난감했던지. 배송비만 13만원정도였나??ㅠㅠ 무료 나눔했는데도, 무게 때문에 아무도 안가져가시고..그래서 어차피 자리만 차지해서 버린다는 마음으로 그냥 뜯고 고쳐보자고 마음먹고, 많은 분들, 특히 안티크네님의 도움이 컸습니다.
큰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고, 다행이 고칠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이었던지.. 브라운관 쪽에서 역시나 소니를 무시 할 수 없었습니다. 색감이 어우야.. 너무 너무 좋습니다. 브라운관 특유의 따스함은 LCD 따위가 비빌게 못됩니다.
아카이 카타나도 마찬가지입니다. 화질을 더욱 좋게 하려면 엑스박스360 의 hdmi 출력을 이용하여 cl834 + mClassic 케이블을 사용하면 720p 에서 더욱 뻥튀기 되는 화질을 느낄 수 있는데, 아쉽게 저는 성공을 하진 못했습니다.
플스2 같은 기기말고 최소 플스3, 엑박360 급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장합니다. 그러나, 최고는 스위치에서 빛을 발하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준비중이긴 하나 먹고살기 바빠서 현재 테스트를 못하는 게 제일 아쉽습니다.
스위치를 추천하는 이유는 발매된 게임수가 많고, 정말 정말 다양한 슈팅 게임들이 엄청나게 발매가 되었기 때문이죠. 거기에 브라운관 색감 조합이면 최고가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물론 이미 테스트하신 안티크네님 글을 읽어보면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니 꼭 한 번 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동영상도 찍었군요..ㅎ
5분짜리 짧은 동영상으로 화질 감상 해보시길 바랍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이케가미 방송용 모니터입니다. 요새 많은 분들이 이 제품을 구매하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분들에게 제가 뽐뿌를 넣었구나라고 근자감을 만들어준 모니터지요. 참고로 저는 이케가미 방모 총 3대를 갖고 있습니다.
화질의 결론만 말하자면, 압도적 1위라고 말하고싶습니다. 아.. 진짜 미친 화질이에요. 그러나 크기, 편의성 등 다양한 위치를 고려한다면 1위를 주긴 힘듭니다. 오히려 hr32 가 운영하기 훨씬 낫죠.
이 모니터의 가장 큰 장점은 화질은 물론 기본이고, 핀쿠션 조절이 현 방모중에서 최고가 아닐까합니다. 아마 이케가미 구매 예정이신 분들은 480p 같은 이슈를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무 의미 없습니다. 1콘솔 1이케가미를 쓴다면 말이죠.
위의 사진은 엑스박스360 + 컴포넌트 720p 출력입니다. 360 은 기본적으로 낀 세대라서 4:3 출력을 지원하는 거 다들 아시죠?ㅋㅋ 물론 아카이 카타나 같은 게임은 16:9 출력이며, 모든 게임들이 100% 4:3 지원 하는 건 아니지만 스파4 같은 게임들은 지원 합니다.
360 쪽을 추천하는 이유가 XBLA 쪽에 들어간 게임들이 매우 좋기 때문입니다. 과거 세가에서 발매한 드림캐스트 게임들을 720p 로 즐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고요. (DCHDMI 제외.ㅋ)
제가 엑박360 전용 모니터를 찾으려고 소니 g 시리즈나, 그밖의 많은 모니터들을 구매하고 테스트 해봤지만, 전부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오래된 제품이고 브라운관 상태가 너무 나빠서 그런겁니다.) 근데, 이케가미 1990r 을 쓰고 종결 지었습니다.
최고입니다. 아.. 진짜 바지에 지릴 뻔.. 두 말 안합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산 지 일주일이 안된 신상 제품인 올레드 55cx 제품입니다. 역시나 올레드 특유의 블랙빨은 말이 필요없습니다. 전문가 쪽으로 발매된 제품 제외하고 공산품으로 이정도 화질을 뿜어주는 제품은 올레드가 유일하지 않을까.
아카이 카타나를 처음 돌려보고 블랙 지리네. 혼잣말을 할 정도였죠. 화면이 커, 총알이 잘보여서 실력이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ㅋㅋ 엑스박스 360 과의 연결은 hdmi 단자인데, 이게 그냥은 아니고, 엠클래식 케이블로 보정 돌리면서 나온 화면입니다.
원래는 65인치를 구매 하려고 했는데 망할 핫딜이 없어져서 빡친김에 55cx 를 구매했습니다. 게이머면서 올레드 구매 하실 분들은 cx 이상급 모델을 구매 해야하는 거 아시죠? 그 이하급은 콘솔 사용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올레드 번인 걱정된다 하는 분들은 안사면 될테고, 전 막굴릴 생각에 구매를 했습니다.
3분짜리 동영상 감상 하시쥬.
과거 올레드 초창기 비싼 시절에는 사실 ossc 조합으로 고전 콘솔 최고의 화면이라는 주제로 양덕이 영상을 만들어서 공개 하기도 했는데요, 실기를 운영한다는 측면에서 이상적인 조합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끝마치며.
색감, 화질 끝판왕은 이케가미. 박진감과 부드러움은 hr32, 구매 용이성은 올레드가 되겠습니다. 이중에서 1개만 뽑으라면 전체적인 편의성등을 고려 할 때, 올레드에 손을 들겠습니다. 브라운관은 사실상 구시대의 유물일테니..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