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트리시티 브이벨트, 엔진오일 교체시기 v-belt 중촌동 쌘모터스
- 잡동사니/오토바이, 자동차
- 2021. 4. 21.
야마하 트리시티로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앞바퀴가 2개라서 운전 할 때 안정감이 있어서 트리시티를 많이 좋아합니다. 300cc 나오면 사고싶은데, 국내에서는 정식발매 할 계획이 없어 보입니다.ㅠㅠ
트리시티 계기판 왼쪽 하단에 브이벨트 v-belt 라고 문구가 떠있는 것이 보입니다. 출퇴근만 사용하지만, 그래도 안전상의 이유로 불안한 느낌에 미리 브이벨트 v-belt 가 무언지 궁금해서 몇가지 인터넷으로 찾아봤습니다.
브이벨트는 v-belt 구동계에서 돌아가는 벨트, 즉 뒷바퀴를 돌려줄 때 사용하는 고무 벨트를 뜻합니다. 야마하 트리시티 계기판에서 v-belt 라는 문구가 작동하는 것은 보통 사용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메뉴얼 상에서 2만키로 정도 수준 때에 갈아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트리시티 계기판이 정상 작동이 맞는듯 합니다. 제 오토바이가 이제 갓 2만키로를 넘었기 때문입니다. 신기합니다.ㅎㅎ 자동적으로 알람이 뜨도록 만들어졌나 봅니다.^^
보통 오토바이 브이벨트 v-belt 점검을 위해서는 아래부분을 다 뜯어서 관찰해야 합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벨트 구동계 쪽 전부를 끄집어내야 확실한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상태 확인을 위해 사장님이 분해를 하기 시작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동그란 고무 벨트가 바로 브이벨트입니다. v-belt 저도 뜯어서 보는 것은 처음입니다. 이곳 센터 사장님이 제 오토바이 상태를 보시곤 3만키로 수준에서 갈 것을 권장했습니다. 실제로 보니 아직은 짱짱한 수준이더라고요.
그래서 그냥저냥 재조립 했습니다. 보통 이런 작업을 하면 기본 점검비도 받는데, 중촌동 쌘모터스 사장님은 돈 한 푼 안받으시네요..-_-b 확실히 실력이 좋으셔서 분해 후 재조립 시간이 10분 안쪽으로 걸린듯 합니다.
브이벨트는 3만키로에 가는 것으로 하고, 일단 엔진오일부터 갈아줍니다. 여긴 가격도 굉장히 저렴합니다. 저는 보통 야마하 트리시티 엔진오일을 800~1000 키로 사이에서 갈아줍니다.
딱 2년 전에 뒷바퀴 교체를 이곳 쌘모터스에서 했는데, 벌써 갈아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시간상도 그렇고 아직 상태가 쓸만해서 다음달 5월 정도에 뒷바퀴 교체 하기로 하고 엔진오일만 갈고 나왔습니다.
야마하 트리시티 오랫동안 애정을 갖고 여전히 잘타는군요. 아주 이놈이 복덩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