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CRT 모니터 G420 전압 문제 해결 방법론
- 게임생활/모니터
- 2018. 8. 30.
소니 트리니트론 브라운관을 채용한 crt 모니터를 오래 쓰다보면 자연스레 g2 전압값이 올라간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에 대해선 불명이나, 이러한 현상은 많은 해외 유저들도 또한 겪고 있었고, 해결책을 위한 다양한 글들이 있다.
<g2 전압 문제의 소니 crt 모니터>
마찬가지로 소니 트리니트론관을 채용한 모니터인 dell, ibm crt 고급형 모니터들도 같은 이슈로 g2 전압값이 올라가며 화면 bright 가 뜨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g2 전압 문제는 모니터에 달린 osd (메뉴버튼) 로 해결 할 수 없다. 해킹 프로그램인 windas 를 사용해서 모니터 내부의 eeprom 에 설정값을 재구성해야 가능하다.
물론 windas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윈도우 98 만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과정 자체가 순탄치않다.
본인은 이런저런 이유로 본체를 이용하여 작업을 했지만, g2 전압 조절 작업은 역시 노트북으로 사용해서 작업하기를 권장한다. 노트북이 없으면 색감 작업하기도 굉장히 힘들다.
위와 같은 이유로 g2 전압값만 바꿔주니 위와 같은 화면을 얻을 수 있었다.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을 하게 된다. 사실 이 후, 색감까지 맞춰줘야 끝나는데 일정 부분은 포기를 해야한다. 전문가 수준의 장비도 없을 뿐더러, windas 를 통해 색감 맞추는 것은 정말 힘들기 때문이다.
관련 작업 정보는 아래의 포스팅 참고.
https://blog.naver.com/sooyil/221346849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