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브라운관 아케이드 29인치 살펴보기
- 게임생활/모니터
- 2020. 11. 3.
이 아케이드 모니터를 도대체 언제 샀던가?? 올 해 초에 산 거 같은데 아직도 안까고 말이야...-_- 지난주에 안티크네님 집에 가서 이런저런 모니터 보고 갑자기 삘 받아서 이놈을 만져보기로 결정. 가장 큰 이유는 얼마전 산 360 에 물려보고싶은 마음이 간절해서리..
역시 슈팅에는 360 이지.
산지 1년만에 오픈식을 갖는 나. 이 모니터는 도시바 브라운관 + 도시바 보드이다. 3모드인지 아닌지는 내가 잘 기억이 안나서리..
이미 이전에 전체적인 브라운관 세척을 마쳐서 일반적으로 오락실에서 굴러먹다 들어온 놈들보다 상태가 훨씬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지 하나 없다규!!! 이런점은 집에서 아케이드 생활하는 분들에겐 정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찌든 때나 먼지는 브라운관 고장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청소는 물티슈로 해도 괜찮긴 하지만, 역시나 제대로 청소를 하려면 물빨래(?) 가 최고다. 중성세재를 따뜻한 물에 풀어서 보드를 아예 통채로 담궜다가 물에 씻어줘서 말려주면 정말 빤짝반짝 빛난다.
개인적으로는 고전 게임은 역시 뽈록이 브라운관이 최고라고 생각하지만, 360 슈팅 게임들 480p 를 지원하는 게임들은 무조건 플랫 화면에서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그 전 고전 게임들은 무조건 뽈록이가 최고임. 도시바 브라운관은 국내 브라운관 보다 번인에 취약하지만, 색감 발색력이 좋아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편이다. 물론 나 역시.
뉴넷시티 화면조절기로 잘 알려진 기판. 반드시 이견우님 공제품을 사서 업그레이드를 해야한다.
vga 입력. 360 은 바로 입력하면 출력된다.
맨 왼쪽은 파워선이고, 중간은 vga 입력이 아닌 잠마 입력시 사용하는 부품이다. 정품 jvs to jamma 를 사서 꼽으면 이런저런 과거 기판들도 사용 가능하다.
다음편으로 계속.